여권 재발급 기간 및 준비물, 비용 알아보기

Posted by lavita0909
2017. 12. 21. 08:02 여행정보

 

 

 

 

 

여행을 떠날 때 가장 먼저 챙겨야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여권인데요. 저도 이번에 나가면서 확인을 해보니 내후년 12월까지라 어느덧 유효기간이 2년밖에 남지 않았더라구요. 오늘은 여권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권 재발급을 하는 경우는 여권이 훼손, 분실되었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서 재발급을 하는 경우인데요. 유효기간 만료 이전에 여권 수록정보의 정정 및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권 유효기간 연장제도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유효기간 연장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또,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은 반납을 해야 한다고 해요.

18세 미만 미성년자, 질병, 장애, 의전상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서 신청을 하여야 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여권의 재발급 기간평균적으로 영업일 기준으로 3-5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여권 재발급 준비물은요. 어떤 사유로 여권을 재발급 하느냐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어서 여권을 재발급하는 경우라면 일반여권과 발급방법이 동일하다고 하니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7/12/17 - [여행정보] - 일반여권과 전자여권의 차이점 및 발급 방법

2017/12/16 - [여행정보] - 여권 발급 장소, 기간, 가격 알아보기

 


분실 재발급의 경우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에는 2매 필요),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신분증, 여권분실신고서, 병역관계서류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권발급 비용은요. 신규여권을 10년으로 재발급 하는 경우에는 48면은 53,000원이며 24면은 50,000원이라고 합니다. 잔여유효기간 부여 여권을 재발급 하는 경우에는 25,000원 정도지만 자세한 비용은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사례에 따르면 작년 4월 유럽의 한 국제공항에서 여권이 손상된 것이 발견되어 공항 이민당국에 의해 구금된 케이스가 있다고 합니다. 조사 결과 여권위조죄로 기소되어 7일의 구류와 4,000유로의 벌금은 선고받았다고 합니다. 이 분의 케이스는 자녀가 우유를 여권에 쏟아서 냄새가 났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아무 생각 없이 찢어서 버렸으며, 버린 부분에 프랑스 입출국 도장이 날인되어 있던 것을 기억하고 프랑스 입출국 도장을 위조하여 여권의 다른 면에 찍었다고 합니다. 

 

 

 

 


 절대로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어떠한 경우에도 여권이 훼손된 상태에서 출국하려고 시도하시면 안 됩니다. 운이 좋아서 우리나라에서 출국이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위의 케이스처럼 입국하는 해당 국가에서 적발될 수 있으며, 벌금을 물 수도 있습니다.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신분증이기 때문에 절대로 훼손되어서는 안 됩니다. 요새 유럽이 한참 이민자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권 재발급 기간 및 준비물, 비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